상담사례 슈퍼비전(24.06.25)/구세군위기상담센터
- 작성일2025/03/27 15:44
- 조회 21
안녕하세요? 구세군위기상담센터입니다.
지난달 여한구 교수님을 모시고 상담사례 수퍼비전이 있었습니다. 상담에 대한~ 상담사에 대한~ 열정 가득한 교수님의 말씀은 내담자를 만나는 상담사의 자세에 대해
늘 생각하게 되며 성장의 시간이 되는 것 같습니다^^
상담사례에 대한 자세한 언급을 할 수 없어서 교수님의 저서 [성격심리와 성격상담(교육과학사)]의 내용에 담긴 '성격과 정서'부분에 대해 올리려고 합니다.
정서란 무엇인가? (p.241~245)
1) 정서는 우리 몸 안에 존재하지만 자극과 짝을 이루어서 유발된다.
- 자극의 종류는 외부적 자극과 내부적 자극이 있다. 우리가 경험하는 정서는 주로 외부적 자극에 의해서 유발되나 때때로 내부적 자극에 의해서 발생되기도 한다.
2) 정서는 근본적으로 적응적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에서 새로움, 편안함, 상실, 또는 굴욕을 가리키는 신호들의 패턴(patterens of cues)에 정서적으로 반응한다(김현진역,2015)
3) 정서는 치료적 나침반 역할을 한다.
-정서는 내담자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내담자와 치료사에게 안내해주고 어떤 필요들이 채워지고 있는지를 (또는 채워지지 않고 있는지를) 안내해준다(김현진 역, 2015)
4) 정서는 사고 기능과는 매우 다른 뇌의 체계 속에 속한다.
-조셉 루드에 의하면, 정서는 두 개의 다른 길들(통로들)을 통해 발생한다. 하나의 길은 더 짧고 더 빠른 편도체 통로이고 또 다른 길은 더 길고 더 느린 신피질 통로이다. 첫 번째 편도체 통로는 뇌와 몸에 자동화된 비상 신호들을 보내어 근성 있는 반응들을 만들어 내고, 두 번째 통로인 신피질은 생각에 의해 중재된 감정들을 만들어 낸다.
5)정서는 개인을 행동화하도록 조직화한다.
-정서는 개인이 지향해야 할 목표의 우선 순위를 설정하게 하며, 특별한 행위를 하게끔 조직화하는 기능을 한다. (Frijda,1986) 최근 신경과학에 따르면, 정서적 처리는 인지 작용보다 먼저 발생한다. 인지작용보다 앞서 단순한 감각을 받아들이는 처리과정의 초기부터 일어나 행동을 이끄는 것은 정서적 처리이다. 레 도욱스(Le Doux)는 이런 정서적 처리 과정이 '선인지적 혹은 인지에 앞서 일어난다.'는 것을 뇌과학을 통해 파악하게 되었다.
6)정서는 기억과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감정과 정서는 생각 체계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정서가 생각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우리는 자주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개인이 어던 사람을 가까이 지내고 싶은 사람으로 선택하는 과정은 정서적 평가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정서적 체계속에는 직감(gut)이라는 것이 있다. 직감은 개인이 가야 하고 지향할 것, 선택할 것에 대한 결정적 선택을 하도록 이끈다.
7)정서는 동기적이다.
-동기란, Henry Murray(1893~1988)에 의하면, 욕구와 행동 사이를 매개하는 심리적 상태이다. 동기는 욕구가 구체적 행동에 다다를 수 있도록 열중한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
8) 정서는 의사소통의 기본적 요소이다.
-정서는 발생한 상황에 대해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알려준다. 정서는 자극적인 사건에 대한 감정이 발생할 때, 그 이면에 역동적으로 일어나는 욕구를 포함한다. 이 욕구는 개인의 목표와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이러한 정서적 과정에 의한 인식은 다른 사람에게 반응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고,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에 대해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이야기에 빠져 있지만 그 상황을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잇는 힘이 있어야 된다고 합니다.
상담자의 공감과 직면은 이렇나 찰나를 잡는 고급기술을 훈련할 때
진정한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저희 구세군위기상담센터 상담사들의 마음입니다 ^^